부산 북구 아파트 매매와 재건축 , 덕천 포레나2차 분양일정과 분양가
본문 바로가기

부동산/지역 분석

부산 북구 아파트 매매와 재건축 , 덕천 포레나2차 분양일정과 분양가

부산시의 북구의 아파트의 매매 시장과 재건축에 대한 관심이 올라가고 있다. 2021년 7월 5일부터 특별공급부터 진행되는 덕천동 포레나 2차의 분양이 나온 이유이기도 하다. 부산의 북구 아파트 매매가와 재건축 시장에 대해서 살펴보고, 덕천 포레나 2차의 분양일정과 분양가에 대해서도 살펴본다. 

 

 

 

  • 부산시 인구 현황
  • 부산 아파트 현황
  • 북구 아파트 현황
  • 덕천포레나2차 분양

 

 

부산시 인구 현황

 

부산시 전체 인구는 336만 명으로 2010년 이후로 지속적인 감소가 발생되고 있다. 인근 도시인 창원으로의 인구 유출도 있지만, 가장 큰 인구 유출의 이유는 수도권으로의 젊은 20대와 30대가 좋은 일자리를 찾아 떠나고 있기 때문이다. 부산시는 오래된 도시로, 전통 산업에 대한 인프라만 되어 있어 젊은 인구를 잡아 놓기에는 한계가 있다. 

 

 

부산시 인구변화

 

반면 세대수를 보면, 핵가족화와, 1인가구와 2인 가구 등의 증가로, 세대수의 증가는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는 상태이다. 특히 신도시가 만들어지면, 세대분리가 지속적으로 빨리 진다. 

 

부산시 세대수 변화

 

연령별로 인구 구조를 보면 쉽게 알수 있다. 60대 미만의 연령대에서는 모든 전연령대의 인구가 감소 중이다. 즉 도시의 노후화가 진행되고 있는 도시로 보면 된다. 

부산시 연령별 인구변화

 

 

 

부산 아파트 현황

 

부산시의 인구의 감소에도 불구하고, 부산의 부자수는 지방에서 유일하게 증가한 곳이 부산광역시라고 한다. 해운대구와 수영구를 중심으로 동래구에 많은 부자들이 거주하고 있다. 실질 구매력이 있는 부자들이 많은 이유인지, 해운대구 수영고 동래구, 즉 해수동을 중심으로 아파트 시장은 뜨겁다. 수요와 공급의 측면에서 보면, 2022년과 2023년에는 공급이 조금 많아 보이므로, 신축의 기대감에 따른 완만한 상승이나 보합이 유지될 것이나. 해운대구 수영구 등은 현재 공급이 부족한 상황으로 지속적인 상승이 예상된다. 

 

부산시 아파트 수요 공급

 

해운대구는 이제 개발할 곳이 없어 구도심을 재개발이나 재건축 하는 방향으로 도시 개발이 예상된다. 공급 측면에서 2021년부터 아파트 공급이 거의 끊어진 상태이다.

해운대구 아파트 수요공급

 

북구 아파트 현황

 

부산시 북구의 현황을 보면, 아파트 시장이 나빠보이지 않는다. 2021년 공급이 많음에도, 가격 방어가 되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2022년부터 공급이 수요 대비 줄어드는 시점으로, 완만한 가격의 지속 상승이 예상된다. 북구의 아파트 중심은 신도시인 화명동이 주축을 이루며, 최근에는 덕천동의 재건축 시장과 만덕동의 도시 재개발등이 시행되고 있어, 일대의 아파트들의 가격이 이미 많은 상승을 보이고 있다. 

부산 북구 아파트 수요 공급

 

북구의 만덕과 해운대를 이어주는 대심도고속화도로가 건설 중이라. 완공된다면, 북구의 해운대 접근성이 개선이 되므로, 앞으로의 교통 호재도 북구의 아파트 시장에 좋은 방향으로 보여 줄 것으로 보인다. 

 

 

구포 동역 시 최근 대성아파트의 재건축 추진이 되어 1억 원에서 2억 원으로 2 배가 오른 상태이다. 현재는 추진이 지연되고 있는 상태이나. 관심 있게 지켜보고, 인기가 식을 때쯤, 진입하는 것도 노려 보아야 하겠다. 

 

 

덕천 포레나 2차 분양

 

덕천동 포레나 2차가 덕천동의 재건축을 통해서 분양 공고가 나왔다. 평당 1450만 원 선으로 분양을 할 예정이다. 700세대 규모의 아파트이나. 조합원들이 이미 500세대 이상을 받은 상태라 일반 분양은 150세대뿐이다. 이마저도, 특별 분양 물량까지 제외한다면, 일반일들이 청약 신청으로 받을 수 있는 아파트는 80세대 전후로 보인다. 34평은 이미 조합원에서 다 가져가고, 남은 평형은 25평과 29평의 소형 평수만 남은 상태이다. 저렴한 분양가로 공고가 나와, 인근의 화명도 롯데카이저가 평당 2천만 원을 넘기는 것을 감안하면, 10년 차 아파트와 신축 아파트 비교로 본다면, 덕척 포레나 2차 분양가는 저렴하게 느껴진다. 29평 기준으로 4억 초 반대이므로, 키를 맞추기 위해서 프리미엄 1억 선에서부터 시작될 것으로 예상된다.  숙등역 지하철 3호선 초역세권과 덕천동의 상업지구 인프라를 이용할 수 있는 점은 기존 주민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언덕과 산지에 아파트가 많은 부산의 특성상, 평지 아파트인 것도 장점 중에 하나이다. 

분양일정은 2021년 7월5일부터 특별분양이 실시되고, 2021년 7월 6일부터 일반 분양 1순위 접수가 시작된다. 

 

덕천동 한화포레나2차